更全的杂志信息网

TV 생방송 토론 대화에서의대화 전략 연구

更新时间:2009-03-28

1. 서론

대화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각자 나름대로의목적을 가지고 있다. 대화는 어느 한 개인에의해서가 아닌 그 참여자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각 참여자들의 목적 달성은 그리 쉬운 것만은 아니다. 특히 대화참여자들의 대화 목적이 서로상반된 경우에, 그 참여자들은 각자의 목적달성을 위해 매우 험난한 대화과정을 겪어야한다.

따라서 대화 참여자들은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검토하면서, 그때그때의상황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대화 전략을 구사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TV 생방송 토론의 대화 구조를 중심으로 담화 논증 과정에 나타나는 대화 현상을 바탕으로 특징별 전략을 살펴보고나아가 체면 위협 행위가 발생하는 상황과 맥락을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토론에 관한 화용론적 분석의 선행연구를검토하면 다음과 같다.

众所周知,大多数企业经营的目标或目的是追求利润最大化,从而实现企业持续高速成长。所以产融结合实际上是企业经营管理的战略性行为,其动因主要有以下几点:

박용한(2002)에서는 대화의 전략적 특성에주목하여, 대화참여자들이 상호간에 구사하는다양한 범주의 대화 전략들을 확인하고, 계층별 그리고 유형별로 분류하면서 그 각각의 전략적 기능을 살펴보았다. 이은희(2014)에서는 토론자들이 구사하는 체면 전략을 체면 위협과 체면 유지 전략으로 나누어, 시사 토론에서 체면 전략이 실현되는 양상을 고찰해 보았다.

본 연구는 2016년 6월 7일 23시에 방송한KBS 심야토론 대화자료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방송시간은 1시간 50분이며, 참여자는 사회자가 1명, 토론자 3명으로, 모두 4명으로 구성되었다. 위의 4명의 토론자들은 4명씩 한 팀을 이루어 상대팀과 토론을 진행한다. 토론 주장 및 토론자들의 직위 등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아래 본 연구 자료의 실제 대화 사례들을예로 화제 도입하기 전략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 1>

  

?

2.TV 생방송 토론 대화의 특성과대화 전략

대화는 기능과 목적, 용도 등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박용익(1997)에서는 대화의 유형을 나누는 최상의기준으로 대화의 기능을 들고, 이에 따라 대화를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즉,어떤 특정한 대화 자체의 목적이 없이 단지참여자 사이의 사회적, 인간적 관계를 유지하게 하는 기능을 가지는 ‘관계 중심적 대화’,행위를 수반하는 의사소통 유형인 ‘행위수반대화’, 대화참여자들의 목적에 대화의 초점이맞추어지고 과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가지는‘과제 중심적 대화’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과제 중심적 대화’를 다시 대화를 시작할 때 대화참여자들의 이해 정도에 따라 ‘상보적 대화’와 ‘협력적 대화’, 경‘쟁적 대화’로나누었다.

위와 같은 유형 분류에 따르면 TV 생방송토론 대화는 ‘과제 중심적 대화’에 속하고 그가운데서도 ‘경쟁적 대화’라 할 수 있다. 박용한(2002)에서는 TV 생방송 토론 대화를, 주어진 논제에 대해서 찬성과 반대 혹은 긍정과부정의 상반된 입장에 있는 대화참여자들이주장과 반박을 되풀이하면서 자기 입장의 정당성과 상대 입장의 부당성을 서로에게, 그리고 방청객 및 시청자에게 경쟁적으로 주장하는 ‘과제 중심적 경쟁 대화’라고 설명하고 있다.

일반적인 토론에서는 의견이나 입장의 대립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주어진 논제에대해 자신의 입장이나 해답을 분명히 가지고상대방을 인정하는 것이 목적이 된다. TV 토론 역시 토론의 한 가지 유형으로서 상대방을설득시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TV 생방송토론 대화는 일반 토론과는 또 다른 중요한목적과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TV 시청자에 대한 설득이다. TV 생방송 토론 대화는그 토론의 과정이 방송을 통하여 불특정 다수시청자들에게 전달된다. 그렇기 때문에 토론의 참여자들은 상대방을 설득시키려는 목적과함께, 방송을 시청하는 시청자들에게 자신의입장과 의견의 정당성과 상대방 입장이나 의견의 부당성을 증명하여 논제와 관련된 전반적인 여론을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형성해 나가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대화 전략을 사용한다.

刘 宁:在财政部的大力支持下,全国山洪灾害防治县级非工程措施项目共下达中央财政补助资金79.38亿元,其中2012年下达41.38亿元,全国有山洪灾害防治任务的2 058个县中央补助资金已全部到位,为3年时间初步建成覆盖全国山洪灾害防治区的非工程措施体系提供了资金保障。目前,2010和2011年度项目建设总体进展顺利,2012年汛期1 000多个县已完成建设任务并投入运行,发挥了很好的防灾减灾效益,2012年度项目正在抓紧开展建设,将于2013年汛前完成建设任务。

박용한(2002)에서는 토론 대화에서의 대화전략을 크게 ‘대화 구조 지배 전략’과 ‘과제목적 성취 전략’, ‘이미지 관리 전략’ 세 가지로 범주화하고 각각의 전략을 달성하기 위한세부 책략과 기술들을 논의하고 있다.(1)

‘대화 구조 지배 전략’이란 대화의 전반적인흐름을 자기 자신에게 유리하게 이끌어나가는것을 말한다. 자신에게 유리하고 상대방에게불리한 화제를 도입, 유지하고, 자신에게 불리하고 상대방에게 유리한 화제를 억제, 차단하는 방향으로 화제 구조를 구성하며, 적극적인 순서 유지와 적절한 순서 끼어들기를 통하여 순서 교대 구조를 주도해 나간다는 것이다. ‘과제 목적 성취 전략’은 토론의 주목적안과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운영하는 전략으로서, 객관적인 논증과 적절한 호소의 과정을통해 자기주장의 정당성과 상대 주장의 부당성을 드러내는 것을 말한다. ‘이미지 관리 전략’은 자신에 대해서 긍정적 이미지를, 상대방에 대해서는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주려는것으로, 이러한 이미지가 자기주장의 정당성과 상대 주장의 부당성을 받아들이도록 하는데 보탬이 되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본고는 자신의 대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화제 및 순서 교대 구조를 지배하려는 과정에서 구사하게 되는 ‘대화 구조 지배전략’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그리고대화 전략을 바탕으로 체면 위협 행위가 발생하는 상황과 맥락을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둔다.

3.TV 생방송 토론에 나타나는대화 구조 전략

대화 구조 지배 전략은 TV생방송 토론에나타나는 대화 구조를 분석하는 전략으로 화제 구조상의 전략과 순서 교대로 나눈다. 일반 대화에서는 대부분 상대방의 대화가 추이적정 지점에 도달했을 때 화자가 계속 말을이어가거나 자연스럽게 말차례가 바뀌면서 말차례 교체가 이루어진다. 그런데 이은희(2011)에서는 토론의 원칙에 의하면 TV 토론에서말차례 교체는 사회자가 발언권을 부여하거나억제하는 식으로 토론자들의 발언권을 조정하고 토론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말차례 교체과정을 통제한다고 하였다. 본고에서는 이런순서 교대 구조상의 전략을 탐구하지 않고 토론자를 초점에 두는 화제 구조상의 전략을 탐구하고자 한다. 화제 구조상의 전략은 화제도입하기와 화제 억제하기가 나눌 수 있다.

(1). 사회자: ……과도하다는 지적에는 어떻게생각합니까?

3.1 화제 도입하기

앞에서 이미 언급했듯이, 토론자들은 대화에서 자신에게 유리하다고 판단한 화제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논의를 유도한다. 박용한(2002)에서는 특정 화제에 대한 논의를 의도적으로유도하려는 것을 ‘화제 도입하기’ 전략이라고하였다. 또 다시 말하면 TV 토론에서는 이미대화의 주제를 정하여 모든 발언은 이 주제와상관성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화제 도입하기’ 전략은 ‘화제 전이’ 전략으로 간주할 수있다.

基于物理机制统一的干旱预警预报模拟模型以及干旱指标体系,按照风险管理的理论准则绘制干旱风险图。干旱风险图是编制抗旱预案的一项重要内容,能直观反映不同干旱等级受旱范围、受旱面积、人口、旱情发展态势、干旱造成的损失以及抗旱工程分布等,能为抗旱决策提供必要的依据,是指导抗旱工作的一个重要手段。根据现有的地图、工程图、规划图和遥感影像图,以及各类有关文件、调查报告、统计数据(如经济数据、气象资料、水文数据和社会数据等),绘制干旱风险图,包括农田受旱面积分布图、农村饮水困难分布图、水利工程抗旱能力分布图、干旱对生态影响分布图和城市供水分布图等。

现代社会,人们在文化习俗、道德理念、价值观念以及行为方式等方面普遍而深刻地存在着差异、分歧和冲突。这些差异、分歧、冲突并没有明确有效的方式使其趋于融合。文化习俗、道德理念、价值观念以及行为方式的多元性意味着存在多种合理的价值以及关于共同的善的合理观念。社会各阶层可以自由地采纳其中一种价值观念,或是从某种利益出发把不同的价值结合在一起,还可以自由地形成本阶层关于良善生活的观念。“不同的生活方式崇尚不同的善和德性这一事实并非不完美的特征,而是人类可以以不同的生活方式很好地生活的标志”。[12]

随着生活水平不断提高,更多人认识到了高等教育的重要性,校企合作已成为近几年高校的热门词汇。校企结合模式打破常规教学,更多地增加了实践教学,与企业建立了亲密的合作关系。校企合作模式是学校和企业在共同目的基础上构建相互合作,用自己的长处来弥补对方的不足,由双方指导,达到教育与实践相结合,实现校企双方共享,促进校企结合成果的实际化。校企结合通过共同培养企业所需的高级管理人才,促进方双的合作共赢,并且在合作的过程中实现对专业人才的培养。

群测群防是指山洪灾害易发区的县(市、区)、镇(乡)两级人民政府和村(居)民委员会,组织辖区内企事业单位和广大人民群众,在水行政主管部门和相关专业技术单位的指导下,通过防御组织建立、责任制落实、防灾预案编制、防灾知识宣传、避险技能培训、避灾措施演练等手段,对由降雨引发的洪水等突发灾害进行监测预警的防御措施,实现对山洪灾害的提前预防、及时监测、快速预警和有效避让的一种主动防灾减灾体系。

토론자 1: 이게 무척 중요한 제안인 것은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지나치냐를 따질 때에는 비교의 대상이 필요하거든요. …… 이 부분은 선택의 문제지, 과도한 제안은 아니다라고 보고 있는것입니다.

토론자 3: 전관예우의 실질적 현상을 보면요,사실 전관이었다고 해서 항상 예를 들어 판사나검사 부탁한다고 이뤄지는 것이 아니고 대부분의 경우 그 검사, 또는 그 판사와 같이 근무를했거나 개인적 인연이 있는 경우에 주로 통하거든요. …… 한다는 건 좀 지나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는 거죠.

3.1 心理支持 化疗期间口腔黏膜炎的发生常导致患者持续性口腔疼痛和不能进食,更加重了患者的不良心理反应并影响其治疗依从性。这种消极的心理反应可导致口腔疼痛阈值的降低。松弛和想像训练可以很大程度上减轻患者口腔黏膜疼痛的主观感受[26]。可使患者的焦虑程度明显减轻,促进溃疡面愈合,并能坚持经口进食,确保营养摄入,不仅促进了化疗方案的顺利进行,也提高了患者治疗的依从性。

和慕尼黑说再见后,我们来到德国的首都柏林。柏林是一个复杂又经历了诸多伤痛的历史名城,三十年前还处于分裂状态。如今的柏林成了世界各国艺术家聚集的现代艺术之都,现代艺术治愈了这个曾承受无数重压的城市。

토론자 3: 그런데 모든 전관이 부정한 행위를하는 건 아니거든요. 그리고…… 이 전제가 전부다 모든 전관들은 다 전관예우를 받는다, 그런전제인데 꼭 그렇진 않거든요.

위의 화제 구조상의 전략을 정리하면 토론자들은 자신에게 유리한 화제를 도입하려는동시에 상대방에게 유리한 화제를 억제하려는전략을 구사한다고 할 수 있다. 토론자들은자신이 도입하는 화제가 상대방에게 논의 필요성을 요구하기 위해서 이전 화제와의 연관성 측면과 많이 떨어지지 않는 화제를 선택하는 양상을 볼 수 있다. 반대로 상대방이 지금논의하고 있는 화제를 억제하기 위해 이 화제가 현재 논의에 적절하지 못하거나 사실에 맞지 않는 것을 주장하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2 화제 억제하기

대화에서 어느 한 쪽이 화제 도입하기 전략을 통해 특정 화제를 의도적으로 도입하려고할 경우에, 대화 상대방이 취할 수 있는 행동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다. 첫째는그 화제에 대한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상대방을 반박함으로써, 그 화제에서도 자신의 의견이 정당하고 상대방의 의견이 그릇된것임을 밝혀내는 것이다. 둘째는 그 화제에대해 더 이상의 논의를 저지하고 자신에게 유리한 다른 화제를 도입하려고 하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대화상대방이 두 번째 유형의 반응을 보이는 경우이다. 이처럼 어느 한 쪽의 토론자가 자신에게 유리한 화제를 도입하려고 하는 노력에 반하여, 그러한 화제가 도입되는 것을 저지하려고 하는 것이 바로 ‘화제 억제하기’ 전략이다.아래 본 연구 자료의 실제 대화 사례들을 예로 화제 억제하기 전략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第二,定期召开国外记者论坛以及驻华记者峰会,尤其是让那些海外的记者来中国,近距离观察和了解中国,从某种程度上,可以消除他们对中国的偏见或错误认识。 在全球化信息时代,谁控制了媒体谁就控制了国际话语权。 美国著名国际传播学者威廉·哈森谈到:“从通常意义上说,实力强盛的国家一般也拥有强大的新闻势力。”[12] 那么要想“控制”媒体,我们就必须要先拉拢媒体工作者——那些国外的新闻记者,让他们树立对中国的正面的、积极的和客观的印象,这样才能消解他们对中国的某些偏见。

(2). 토론자 1: 여러 허점이 많습니다. 우선실질적으로 관여했느냐를 알 수 있어야 하는 데외부에서 전관변호사가 실질적으로 관여했는지알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습니다. …… 그래서이 전관예우 방지법 자체가 구체적으로 한계가있다는 점……

토론자 3: 그런 점에서 말씀대로 리 전관이개업해서 부당하게 정의가 왜곡됐는지 알 수 없으니까 문제가 되는 거 아닙니까? 그렇다면……공개되는 경우 많거든요. 우리도 바로 공개하면봐주고 싶어도 못 봐주는 거죠……

토론자 2: 판검사를 보호하기 위한 그런 제도입니다. …… 그 분들 계속 있고 싶어도 기수, 서열문화 속에서 견디지 못하고 나오는 분도 많습니다. …… 오늘 같은 안타까운 구속을 당하지도않았을 것으로 보이는 것이죠.

토론자 1: …… 가능합니다만 불안전한 방안이라고 생각하는데…… 나오리라는 게 없다는 게법조의 현실이 아닙니까?……

토론자 4: 기준의 것으로 불충분하다는 것 저도 동의하고요. 다만…… 가장 먼저 강박적으로 느낀 것 중 하나가 판검사만의 문제가 아니라……양쪽을 동시에 봐야 하지 않느냐.

乌龙矶水库除险加固设计方案为拦河坝上游实施贴面混凝土,防渗效果较好,主体工程加固措施本身已经起到了一定的水土保持作用。另外在主体工程区设计了完善的施工导流方案,选用了合理的建筑材料、规划了明确的施工总布置,这些措施均起到了较为明显的水土保持作用,保证了在施工结束后也不会对当地水土产生不利的影响。

TV 토론은 ‘과제 중심적 경쟁 대화’이기 때문에 토론의 과정에서 체면 위협 행위를 피하고 대인간의 갈등을 최소화하기도 하면서 어쩔 수 없이 토론 중에서 체면 위협 행위를 나타내고 있다. 상대방의 체면을 위협하는 행위는 자기의 관점을 견지하기 위해 어쩔 수 없거나 무의식적인 발화행위이다. 토론자들은새로운 화제를 도입할 때나 화제를 억제할 때일반적으로 ‘그러니까’, ‘그런데’, ‘하지만’, ‘-거든요’ 등 어휘로 자기가 말하려고 하는 화제를 돌린다.

该研究的所有实验数据均采用SPSS 19.0统计学软件进行分析和处理,计量资料用(±s)表示,采用t检验;计数资料用[n(%)]表示,采用 χ2检验,P<0.05 为差异有统计学意义。

토론자 4: 그런데 과도한 제안과 관련해서 두사례를 돌이켜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하나는 좀 오래되었습니다. 1989년 헌재에서 변호사 개업 제한 규정에 대한 위헌결정을 내린 적이 있습니다. …… 두 번째는 공익성 관련해서과거 시각장애인에 대해 안마사 자격독점을 하는 규정에 대해 위헌결정을 내린 적이 있었고난리가 났었죠……

토론자 2: 그 외관도 공정성을 의심받고 훼손될 수 있는 그 외관도 없애야 한다는 것이 법원과 검찰의 직무에 있어서 반드시 요구되는 것이죠.

위에 제시한 사례는 현재 법안 수정하는 것을 통해 전관예우 현상을 근절할 수 있느냐에대한 논의부터 전관 변호사들에 대해서 변협차원에서 행동 강령이나 징계가 필요하다는화제로 도입되는 과정이다. 이 중에서 토론자1과 토론자 2는 현재 법안 수정하기를 통한전관예우 방지법 자체가 구조적으로 한계가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이어서 토론자 3은 전관예우를 막을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이라는 결과를 공개하는 것을 주장한다. 그리고 예를통해 자기주장의 정당성을 강력하게 피력하였다. 토론자 1은 토론자 3이 제시한 방법이 부분적으로 가능하지만 불완전한 방안이라고 주장한다. 토론하고 있는 화제가 분명하게 토론자 3과 토론자 4에게 불리한 화제이다. 하여토론자 4는 과단하게 토론하고 있는 화제를억제하기 위해 전관 변호사들에 대해서 변협차원에서 행동 강령이나 징계가 필요하다는것을 제시하였다. 또한 토론자 3은 토론자 4가 제시하는 주장을 지지하기 위해 자신에게더 유리한 모든 전관이 부정한 행위를 하는건 아닌 사실을 제기하였다.

위의 대화를 보면 사회자가 이 대안이 과도하다는 지적에 대한 토론자의 의견을 묻자,토론자 1과 토론자 3은 이 화제를 잘 따르고있다. 하지만 토론자 4는 이 화제를 돌리고다른 위헌결정을 내린 적이 있는 사례로 서울지방변호사회가 법조비리 근절을 위한 방안이위헌했다는 화제를 도입한다. 이런 대화 전략을 화제 구조상에서 보면 전반적인 토론의 진행을 좀 더 공격적인 입장에서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4.화제 구조상의 전략과 체면위협 행위의 상관성

대화 전략은 대화참여자들이 자기의 대화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대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토론에서 화제 구조상의 전략은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토론자들이토론 중 자기주장의 정당성을 증명하기 위해자신에게 유리한 화제를 도입하고 불리한 화제를 억제한다. 즉, 자기의 주장을 정당화하고 시청자들을 설득하는 전략이다. 그런데 이러한 대화에서 자신의 주장을 유지하기 위해상대방의 체면을 위협하는 행위가 종종 나타난다. 본 장에서는 토론에서 사용하는 화제구조상의 전략과 체면 위협 행위의 상관성을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사례 (1)에서는 사회자가 제기한 화제를 토론자 1과 토론자 3은 이 화제를 잘 따르고 있지만 토론자 4는 이 화제를 넘기고다른 위헌결정을 내린 적이 있는 사례로 새로운 화제를 도입한다. 비록 토론자 4가 화제를자연스럽게 도입하였지만 사회자의 체면을 위협하였다는 점은 인정해야 한다.

居住建筑内部空间的摆设品味定位主要包括家具、电器、艺术品、人工照明的灯具样式、绿化、窗饰等。这部分主要取决于户主的年龄、职业、偏好等,具有非常明显的主观意愿,设计师也可提供具有一定艺术修养的专业意见。

다음 사례 (2)의 대화 장면을 통해 토론자들 간의 체면 위협 행위를 분석하고자 한다.사례 (2)에서는 토론자 4가 상대방의 화제가자기의 주장에 불리한 발화임을 의식하고 과단하게 다른 화제를 도입하였다. 이 대화 과정에서 먼저 현재 법안 수정을 통해 전관예우문제를 해결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에 대해 논술하였다. 이 과정에서 토론자 1과 토론자 2는 해결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토론자 3과 토론자 4는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을 지한다. 토론자 1은 두 번째 발화에서 상대방의주장을 반박하기 위해 먼저 상대방의 주장을인정하고, 그 다음에 상대방의 주장대로 실시하면 존재하는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이는 상대방의 체면을 유지시켜 주면서 자기의 관점을 잘 나타내고 있다. 한편 토론자 4는 상대방의 화제를 억제하기 위해 다른 화제를 도입할 때 ‘비난하기’의 방법을 바탕으로 높은 체면 위협 행위를 보였다. 토론자 4는 현재 진행 중의 화제를 억제하기 위해 ‘하지 않느냐’를 3번 사용하였다. 이런 의문문의 형식으로강하게 상대방의 화제를 중단하면서 상대방의체면을 강하게 위협하고 있다. 그리고 토론자3은 자기의 주장을 유지하기 위해 두 번째발화에서 ‘-거든요’라는 말을 3번 사용한다.토론자 3과 토론자 4는 이런 식으로 자신의주장을 유지하는 동시에 상대방의 체면을 위협하고 있다. 이는 박영순(2013)에서 나타난가능한 체면 위협 행위를 피하고 대인간의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담화 전략을구사한다는 관점과 일치하지 않지만 토론자들은 자기주장의 정당성을 증명하기 위해 어쩔수 없이 상대방의 체면을 위협하는 양상을 볼수 있다.

5. 결론

본고는 심야토론의 대본을 연구대상으로 박용한(2002)에서 제시한 대화 구조 지배 전략을 통해 토론에 나타나는 대화 구조상 화제도입하기와 화제 억제하기의 전략을 살펴보았다. 토론에서 토론자들이 자신에게 유리한 화제를 도입하고 자신에게 불리한 화제를 억제하는 것은 일반적 현상이다. 이런 전략은 토론자들의 주장을 논증할 뿐만 아니라 토론 진행에서도 적극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토론자 2: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 방법을 변호사에게서 찾았습니다. …… 그렇지만근본 원인. …… 아무리 아무리 징계를 해도 전관이 나오는 구도 하에서는 1년 수입 제한, 개업지 제한 다 무용지물입니다……

(1)박용한(2002)에서는 전략과 책략을 세분하였다. 전략은 “대화참여자가 현재 참여하고있는 대화에서 자신의 대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립한 진행 계획”이고 책략은“대화참여자가 자신이 수립한 대화 전략을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구사하는 세분적인 발화 기술”이라고 정의하였다. 본고에서는 세분하지 않고 모두 전략으로 통용한다.

[1]김지연, 「TV 토론 담화의 의사소통 전략에대한 고찰―체면 위협 행위를 중심으로」,『화법연구』, 2014.

[2] 박석준, 「선거 후보자간 TV 생방송 합동토론 대화에서 사용되는 대화 전략에 대하여: 이미지 관리 전략을 중심으로」, 『한말연구』, 2002.

1.6 冠状动脉造影(CAG)和PCI术 所有患者术前予负荷量阿司匹林、氯吡格雷及低分子肝素抗栓治疗。CAG检查经桡动脉或股动脉途径,采用多功能或Judikin导管分别进行左、右冠状动脉造影,多体位投照,明确梗死相关血管、记录PCI术前血流[采用心肌梗死溶栓试验(TIMI)分级:0/1级为闭塞血管远端血管无前向血流充盈或隐约显影;2级为远端血管能够完全显影,但充盈和排空较慢;3级为远端血管完全显影且能充盈和排空]、>70%狭窄的冠脉病变数等。

[3] 박영순, 『한국어 화용론』, 서울: 도서출판,2013.

[4] 박용한, 「과제 중심적 대화에서의 대화 전략 운영에 관한 연구: TV 생방송 토론 대화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2.

[5] 박용한,「TV 생방송 토론 대화에서의 대화전략 연구―대화 구조 지배 전략을 중심으로」,『사회언어학』, 2002.

[6] 이은희, 「TV 시사 토론에 나타나는 사회자와 토론자의 상호작용 양상」, 『텍스트 언어학』,2010.

[7] 이은희, 「시사 토론에서의 말차례 뺏기 발화의 양상: 토론자 발화 의도를 중심으로」,『한중인문학연구』, 2011.

[8] 이은희, 「시사 토론에서의 체면 전략 실현양상」, 『한중인문학연구』, 2014.

[9] 유형선, 「대화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어학』, 2004.

[10] 임규홍, 「TV 토론에서 ‘발언권 주고 빼앗기’의 담화 분석」, 『담화와 인지』, 2011.

 
刘洋
《韩国语教学与研究》2018年第01期文献

服务严谨可靠 7×14小时在线支持 支持宝特邀商家 不满意退款

本站非杂志社官网,上千家国家级期刊、省级期刊、北大核心、南大核心、专业的职称论文发表网站。
职称论文发表、杂志论文发表、期刊征稿、期刊投稿,论文发表指导正规机构。是您首选最可靠,最快速的期刊论文发表网站。
免责声明:本网站部分资源、信息来源于网络,完全免费共享,仅供学习和研究使用,版权和著作权归原作者所有
如有不愿意被转载的情况,请通知我们删除已转载的信息 粤ICP备2023046998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