更全的杂志信息网

새로운 형세에 부응하는 한국어학과실천교수체계의 구축연구*

更新时间:2009-03-28

1. 서론

실천교수를 강화하는 것은 새로운 시대의흐름과 사회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대학교 한국어학과 교육과정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국가중장기교육개혁과 발전기획강요(『国家中长期教育改革与发展规划纲要(2010-2020年)』)에서는 전면적으로 대학교 교육의질을 향상시키고 교수개혁을 심화시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과학연구에 참여하도록 지지하고 실천교수를 강화해야 한다고 제기하였다.실천교수의 강화는 전국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 수가 대폭적으로 증가하는 반면에 사회적 수요는 크게 증폭되지 않은 상황에서,특히 지방대학의 한국어학과를 놓고 볼 때 더중요시해야 하는 점이라 할 수 있겠다. 현재지방 대학의 한국어학과 학생들은 대부분 한국어와 관련 없는 회사에 취직하고 있다. 때문에 창의력과 자주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을구비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함에 있어서 실천성 교수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며 체계적으로진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

2.현재 한국어 실천교수 과정에존재하는 문제와 대안점

첫 번째, 전반적인 대학교 한국어 인재양성프로그램에 있어서 실천교수 체계가 체계적이지 못하거나 실천교수에 대한 투입이 부족하거나 혹은 확실하게 실행되지 못하는 경우가있다. 비록 많은 대학교들에서 새로운 인재양성방안을 제기하고 실천교수의 비중을 늘렸다하지만 전반적으로 볼 때 아직도 전통적인 이론적 교수에 주안하고 있다. 실천교수는 인재양성방안 전반에 걸쳐 과학적으로 융합되어야하며 비례가 적절해야 할 뿐더러 미시적으로명시되어 있는 것이 효율적이다. 또 실행과정에 있어서 관건은 대학교수진들이 실천교수환절의 중요성을 확실하게 인지하여 각 대학의 사정에 맞게 확실하게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실행 시 학생사무 관리부문과 효율적으로 협동하는 것도 필요하다.

두 번째, 평소 수업 과정 중 학생들의 실천능력을 제고시키는 면에서 아직도 개선해야할 바가 많다. 학생들의 실천능력은 졸업실습, 졸업논문과 같은 명확한 실천교수 외에도평소 수업에서 제고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전통적인 ‘주입식’ 교수방법에서 벗어나 다양한교수법으로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수업과수업 후 여러 형식의 과제와의 유기적 연결로평소 수업에서의 실천능력을 강화하도록 해야한다. 그 외, 교수내용에 있어서도 학생들의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실천능력의 배양에도움이 되는, 시대의 요구에 부응되는 내용들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세 번째, 실천교수 효과에 대한 평가가 부족하거나 확실치 않아 학생들의 적극성을 충분히 불러일으키지 못하고 있다. 전통적인 한국어교수 평가방법은 주로 기말고사인데 이런평가방법에만 의존한다면 학생들의 종합능력제고에는 효과적이지 못하다. 현재 실천교수과정에 있어 명확한 평가가 부족하기에 학생들은 대충 때우기에만 그치거나 심지어 아예참여하지 않고 형식적으로 서류만 제출하는경우도 드물지 않게 일어나고 있다. 물론 실천교수의 특성상 모든 것을 명확하게 평가하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될수록 확실한 평가를 진행하는 것이 실천교수의 효과를 보장하는데 유리하다. 예를 들면, 한국어능력시험 통과급수, 말하기대회나 글쓰기대회와 같은 학생시합의 성적에 따라 규정된 학점을 수여하는 것 등이다. 전반적으로 평가방법과 방식을개혁하여 실천교수의 과정성 평가체계를 구축하여 형성성 평가와 종결성 평가가 유기적으로 결합되는 평가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네 번째, 교내와 교외의 한국어 실천교수기지의 수가 부족하거나 그 기능이 단일하여 효과적으로 이용되지 못하고 있다. 영어와 달리비통용어종으로서의 한국어는 합당한 실천교수기지 찾기에서부터 어려움이 있으며 이러한점은 지방대학에서 더욱 그러하다. 현재 실천교수기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기지에 대한 투입과 효과적인 사용면에서 모두 미흡한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당연히교수진과 학생사무 관리자의 적극적인 개입을필요로 한다.

3.한국어 실천교수체계를 구축할때의 주의점

현재 국내 대학교 한국어학과는 인재양성목표, 인재양성방안, 학생취업진로 등 면에서각자의 특징이 있다. 특히 지방대학교 한국어학과를 볼 때 이 점은 더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따라서 지방대학교 한국어학과의 실천교수체계는 본교의 특징과 지역화 특징을 띠게된다. 이러한 기초에서 실천교수체계의 보장을 시스템화하고 또 본교의 특색과 결부시킨다면 더욱 이상적인 실천교수체계를 구축할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 인문소양교육은 인성교육의 기본내용으로서 학생들의 정신세계를 풍부히 하고정확한 세계관과 민족정신 및 내면적 힘을 강화시킬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이 새로운 시대에 진입한 중국의 정치, 경제 및 국제환경에적응하고 민족응집력과 사상도덕수준 및 과학문화수준, 협동정신을 제고시키는 데 유리하며 더 나아가 종합국력의 강화에도 적극적인영향을 미친다 할 수 있다. 대학교 인성교육에 있어서 효과적인 실천교수를 통해 전공능력을 구비한 기초에서 창의력과 인내력, 훌륭한 인격과 포용력을 배양하는 것도 중요한 과정이다. 이 부분에는 사상도덕수양과 법률기초와 같은 과목 외에 군사훈련, 여름휴가 현장실습, 학생창의력프로젝트 등 부분이 망라된다.

中国机电产品进出口商会的数据显示,2018年前三季,中国家电产品出口额570.5亿美元,同比增长11.4%,预计全年出口增长8%。行业专家建议,出口企业做好防御准备,并加快全球产业链布局,以化解贸易摩擦带来的风险。

那是一个晴朗的上午,我漫步在人来人往的街道,太阳发出的光芒照在我的脸上,暖暖的。路,走到一半,一个舞蹈班的招生广告吸引了我,上面用了几个粗体大字写着:舞蹈班招生,被选中的孩子可以去广场参加演出。我非常想去,因为我从来没有参加过演出,我渴望舞台的光鲜和掌声。我飞快地跑回家对妈妈说:“妈妈,我想去学习舞蹈,想去参加演出。”妈妈先是一愣,然后高兴地说:“好,明天就去报名吧!我这文文静静的女儿终于肯动一动了。”我知道,这是妈妈所盼望的。

실천교수체계 내부에도 목표, 실현방식과 수단, 실천교수의 보장 세 가지가 서로 연결되고 잘 융합되어야 한다. 또 구체적으로 전공과목의 실천교수, 전공실습, 졸업논문, 국제교류, 제2수업현장 등이 시간적으로나 내용적으로 맞물려야 한다.

두 번째, 규범화

세 번째, 특색화

실천교수가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은 완비한체계와 보장시스템을 수요로 한다. 실천의 전반 과정에 있어서 허가, 지도, 안전, 평가 등여러 방면에서 규범화되어야 한다.

한국어 실천교수체계를 구축할 때 아래와같은 면에서 주의해야 할 것이다.

在乌龙矶水库除险加固工程设计中,对弃土弃渣场布局进行了合理规划,以减少对环境的影响。弃土弃渣结束后,进行覆土、整平等土地整治,覆土土料来源为弃土和弃渣场原有表土,弃土弃渣时要求下渣上土,以满足植被恢复的基本要求。弃土弃渣场土地整治完成后,采取栽种植物进行植被恢复,根据弃渣形态和成分,种植较易成活的树种和覆盖草皮。

실천교수는 학부 수업의 전반 과정에 유기적으로 융합되어야 한다. 기초부터 가르치는비통용어종으로서의 한국어학과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현장실습, 사회조사, 방학실습,졸업실습, 졸업논문, 학생프로젝트, 각종 시합등이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합리적인 순서로진행되어야 하며, “전공학습―제2수업현장―전공실습―졸업실습―평가”와 같은 기본시스템이 전반 학부과정에 걸쳐 있어야 한다.

네 번째, 연속성

通过对石门全县范围进行土地质量及硒含量调查,研究富硒土壤成因规律,评价土壤及柑橘富硒程度,可得出以下结论:

다섯 번째, 개방성

네 번째, 교수진이 주도하는 실천활동을 풍부히 할 뿐더러 학생들이 주도하는 실천활동도 활성화시켜야 한다. 평소 수업에서 다양한교수방법으로 학생들의 실천능력을 제고시켜야 할 뿐더러 교내, 학과 내에서 교수진이 다양한 실천활동을 설계하여 학생들을 적극 참여시켜야 한다. 즉, 전통적인 말하기대회, 글쓰기대회와 같은 활동 외에 한국어 장기자랑,한국어비즈니스대회, 면접대회와 같은 경연을조직할 수 있고 학생들이 주도하는 한국 관련동아리활동에 참여시킬 수도 있다.

실천교수의 과정은 개방성을 띠어야 하며수요에 따라 부단히 보완되어야 한다. 졸업실습, 졸업논문과 같은 중요한 실천교수를 보장하는 기초에서 제2수업현장(第二课堂), 각종학생시합, 학생프로젝트 등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같이 하는 것을 수용해야 할 뿐더러 적극적으로 실천교수에 유리한 다양한 형식을도모해야 한다.

日前,在中国举行的NVIDIA GPU技术大会(GTC大会)上,英伟达公司全面阐述了其在自动驾驶领域的技术储备与发展构想。在自动驾驶与智能网联汽车大潮涌动的背景下,计算机技术将与汽车行业深度融合。今后的汽车将会是怎样的?我们的交通出行又会变成什么方式?英伟达公司汽车事业部高级总监Danny Shapiro先生表达了他对这些问题的看法。

4.한국어 실천교수체계를 구축할때 중요시해야 할 문제

첫 번째, 언어기능 면에서 듣기, 말하기, 보기, 쓰기, 번역하기와 같은 기본 한국어능력을 탄탄히 하는 기초에서 고학년에 한국학 관련 교과목을 강화해야 한다. 전통적인 한국학관련 교과목으로는 『조선반도개황』, 『한국문화』, 『한국문학사 및 작품 감상』, 『중한교류사』, 『한국뉴스읽기』, 『한국경제』, 『한국어한자학』 등 과목이 있으며 수요에 따라 『비즈니스한국어』, 『한국어경제실무』, 『여행한국어』등 과목을 설치할 수도 있다. 시대와 사회의수요 및 본교의 특색을 충분히 고려하여 교과목배정체계를 최적화하고 실천성 학습과 자주적 학습의 비중을 적당하게 증가해야 한다.

두 번째, 다문화 소통능력을 제고시켜야 한다. 언어는 교류의 수단이고 문화의 매체이다. 언어응용능력은 언어지식과 화용지식뿐만아니라 목적어의 문화지식과도 관련된다. 대부분 학생들이 회사에 취직하는 현 상황에 비추어, 비즈니스 환경에서 한국어를 사용하여효과적으로 교류하는 능력도 사실은 다문화소통능력에 속한다. 이는 평소 수업뿐만 아니라실천교수체계를 구축할 때 중요시해야 할 점이다.

첫 번째, 체계성

盟中每一个人均有发出白羽令的权力,普通盟众可发出一枚白羽,若有急事可发两枚,盟主有事是三枚。若盟中有十万火急的大事,可一次发出五枚白羽。

5. 결론

양호한 실천교수의 조건을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한국어 실천교수체계를 세우는 것은 학생들의 실천능력과 창의력를 제고시키는 데 유리할 뿐더러 학생들로하여금 더 빨리 사회와 취직한 회사에 적응할수 있도록 하는 데 유리하며 대학교 한국어학과의 건설에도 중요한 의의가 있다. 현재 한국어학과 실천교수체계는 여러 모로 보완해야할 부분이 많으며 이 체계를 충분히 최적화하는 것은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우선, 비통용어종으로서의 한국어 실천교수체계 내부에서 목표체계, 내용체계, 실행체계를 유기적으로 잘 통합시켜야 하며, 다음으로 한국어 이론교수체계와 실천교수체계를 유기적으로 잘 통합시켜야 할 것이다. 특히 지방 대학의 한국어학과로 놓고 볼 때 부단히교수개혁을 추진하여 교수의 질적 수준을 제고시키고 다양하고 효과적인 실천교수체계를실행하여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1] 김충실,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수방법 연구」,서울: 박이정, 2006.

[2] 2017 중국한국어교육발전포럼논문집, 「일대일로 배경하에서의 중국의 한국어교육 발전전망」, 2017.

随着“创新驱动发展”、“中国制造2025”、“互联网+”等国家重大战略的实施,以新技术、新业态以及新产业为特点的新经济蓬勃发展。新经济发展需要创新创业能力和跨界整合能力的工程人才[1-2]。因此,高等工程教育迫切需要建立跨学科工程教育培养模式,实现不同专业课程内容的交叉融合,满足新经济对复合型的工科人才的需求[3-4]。

[3] 孙爱东,「高等工程教创养实践教学体系探索」,『高校教育管理』,2015.

[4] 尹仕,肖看,王贞炎,「全开创实践教学体构建」,『实验研究与探索』,2013.

计算了3个模型得到的碎片最终速度与数值模拟得到的碎片最终速度之比。3个模型计算得到的装药比比值误差的比较如图6所示。可以看出,模型2确实明显偏离数值模拟结果,而模型1和模型3在跳跃变化的区段(装药比为0.657%~0.792%),理论模型与数值计算相比没有明显的差别。但是随着装药比的增大,模型1和模型3的结果与数值模拟结果之间的偏差越来越大。相对而言,模型3是基于动量守恒的3阶段计算模型,其结果与数值模拟结果最为接近,δ在10%以内。说明,对于小装药比爆炸驱动双层壳体的情况,单纯基于Gurney公式的直接应用要谨慎,发展两段驱动理论模型进行碎片速度的估算是有必要的。

[5] 教育部,『国家中长期教育改革和发展规划纲要(2010-2020)』,2010.

 
朴锦珠
《韩国语教学与研究》2018年第01期文献

服务严谨可靠 7×14小时在线支持 支持宝特邀商家 不满意退款

本站非杂志社官网,上千家国家级期刊、省级期刊、北大核心、南大核心、专业的职称论文发表网站。
职称论文发表、杂志论文发表、期刊征稿、期刊投稿,论文发表指导正规机构。是您首选最可靠,最快速的期刊论文发表网站。
免责声明:本网站部分资源、信息来源于网络,完全免费共享,仅供学习和研究使用,版权和著作权归原作者所有
如有不愿意被转载的情况,请通知我们删除已转载的信息 粤ICP备2023046998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