更全的杂志信息网

「흥부전」의 근원설화에 대한비교 연구

更新时间:2009-03-28

1. 서론

「흥부전」은 지금까지 그 년대와 작자가 未詳인 고전소설로 전해지고 있다. 다만 대체적인 창작시간만은 李朝 英祖시기의 작품으로추정되고 있다. 판본으로는 필사본 29종(1),경판본 2종, 활자본 7종, 판소리창본 17종(2)등 모두 50여 종의 이본이 전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흥부전」의 근원설화에 대한비교를 통하여 「흥부전」의 형성과 그 속에안받침 된 불경사상과 ‘박’의 이미지에 대하여논의하고자 한다.

「흥부전」은 설화에서 발전되어 온 소설로서 ‘동물보은담’, ‘선악형제담’과 ‘무한재보담’세 개의 기본 요소로서 민담에서의 보편적 구조인 모방담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3)

由此可见,对意义的正确理解,是口译的核心,译员的知识储备、心理素质等多方面原因会影响其对意义的理解。按释意理论重意义的模式,从各方面研究对意义的理解,以辅助译员正确理解意义,确实是口译研究的一个重要方向。

학계에서는 「흥부전」의 근원설화에 대하여지금까지 많은 논의를 해왔다. 우선 학계에서「흥부전」의 근원설화로 논의되어 왔던 설화들을 보면 아래와 같다.

한국의 「방이」설화, 몽고의 「박타는 처녀」설화, 중국의 「黄雀报恩」설화, 인도의 「瓠(박)」설화, 불경에서의 「善求恶求兄弟」, 「跛脚道人」,「散檀宁品」설화 등이다.

본고는 「흥부전」이 불경의 근원설화에 몽고의 「박타는 처녀」설화가 구조적으로 결합된 ‘인과보응’과 ‘권선징악’의 불교사상을 체현시킨 혼합설이라는 점을 천명하려 한다.

2.「흥부전」의 근원설화에 대한비교

필자는 「흥부전」과 내용, 구조적으로 유사성을 갖고 있는 불경설화 「善求恶求」, 「跛脚道人」, 「散檀宁品」과 학계에서 거의 공인이되어있는 몽고의 「박타는 처녀」들을 비교의대상으로 추정한다. 우선 崔雄权의 『韩国小说名着鉴赏』에 실린 「흥부전」(4)의 줄거리를 보면 아래와 같다.

波罗捺라는 나라가 있었다. …… 그 시기 나라에 화성이 나타나 더위가 12년이나 지속되었다.나라는 가물었고 비가 내리지 않아 곡식을 심을수가 없어 나라가 망할 지경이었다. 그때 나라에散陀宁이라는 장자(长者)가 있었는데 그는 부자였다. 재물이 많아 늘 여러 도사들을 공양하였다. …… 일군들은 매일 같은 시중에 염오를 느끼고 “우리들이 고생하는 것은 모두 저 걸인들때문이다”라고 말하였다. …… 하루는 대사(大士)가 장자에게 “비가 올 것이니 곡식을 심을수 있다”고 말하였다. 장자는 사람을 시켜 부지런히 곡식을 심었다. …… 시간이 지나 심은 곡물은 모두 박으로 변하였다. 장자가 이상하게 여겨 묻자 대사는 “무방하니 부지런히 가꾸고 물을 주오”라고 하였다. 그 후 박이 여물자 켜서보니 밀이 가득 차있었다. 밀이 너무 많아 집을채우자 친척에게 나누어주었고 온 나라에 나누어주었다. 이를 본 오백 명의 밥을 짓던 사람들은 “얻은 물건은 모두 여러 大士들의 덕이거늘우리들이 왜 악언을 했던고”라고 뉘우치고 사죄하러 나섰다.

놀부는 집을 빼앗았고 부모가 남겨준 재산을모두 독차지하였으며 흥부를 밖으로 내쫓았다.

……

[1] 노해영, 「흥부전연구」, 『국어국문학논문집』제6호,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부, 1965.

이듬해, 제비는 흥부에게 박씨를 물어다 주었다. 흥부는 박씨를 심은 후 정성껏 키웠다. 가을이 되어 박을 켰다. 박에서 많은 선약과 금은보화가 쏟아져 나왔다. 흥부는 하루저녁에 큰 부자가 되었다.

욕심에 찬 놀부는 새끼제비를 잡아다 다리를끊은 다음 실로 맨 후 둥지에 넣어주었다. 그 제비도 역시 이듬해 봄에 놀부에게 박씨를 가져다주었다. 가을이 되자 놀부내외는 하인을 시켜 박을 타게 하였다. 박 속에서는 중, 무당, 악당들이 뛰쳐나와 놀부의 재산을 몽땅 앗아갔다. 놀부는 거지가 되었다.

흥부는 놀부의 소식을 듣고 놀부를 도와주었다. 그 후로부터 악독한 놀부는 자기의 행위에대하여 뉘우치고 착한 사람으로 변하였으며 형제간에도 화목하게 여생을 보냈다고 한다.

全国层面,随着商品房销售面积、房价及房地产销售额的逐步提高,个人住房贷款余额逐年增加,由2004年的1.6万亿元逐步增长至2017年的21.9万亿元。如图7所示。

이상의 이야기를 통하여 보면 「흥부전」은‘동물보은담’, ‘선악형제담’과 ‘무한재보담’ 등세 개의 요소로 이루어져있다. 다음으로 몽고의 설화 「박타는 처녀」(5)의 줄거리를 보면아래와 같다.

옛날 한 처녀가 바느질을 하다가 처마에 사는제비 한 마리가 땅에 떨어져 버둥거리는 것을보았다. 불쌍히 여겨 바느질 하던 오색실로 매어주었더니 제비가 박씨를 물어다 주었다. 정성들여 심어 타서 보았더니 금은주옥과 같은 보물이쏟아져 나와 부자가 되었다. 이웃에 사는 심술궂은 처녀가 이 사실을 듣고 일부러 제비다리를분질러 동여 주었다. 그 제비도 박씨를 가져다주었기에 심어서 타서 보았더니 뜻밖에도 무시무시한 독사가 나와 그 처녀를 물어서 죽였다한다.

「박타는 처녀」에서 ‘제비보은’으로 이루어진 ‘동물보은담’과 ‘무한재보담’은 “선행과 악행은 각각 응분의 보답과 대가가 있다”라는‘인과보응’과 ‘권선징악’의 불교사상이 안받침되어있다. 그러나 이 설화를 보면 「흥부전」의 ‘선악형제담’, ‘동물보은담’과 ‘무한재보담’에서의 ‘선악형제담’이 빠졌다. 그러면 「흥부전」의 ‘선악형제담’의 출처는 무엇인가 하는문제가 제기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불경경전에 나오는 『贤愚经』에서의 「善求恶求」(6)설화를 볼 필요가 있다.

……옛날 波罗捺라는 나라가 있었다. 그때 摩诃夜移라는 사람의 아내가 임신하였다. 성품이인자하고 유순하였으며 달수가 차자 남자애를낳았다. 부모는 이름을 짓기로 하였다. 相师가묻기를 “이 아이가 잉태된 이래 어떤 상서로운반응이 있는가?”고 하자 부친이 “임신 후 부인은스스로 자비심을 가졌다”고 하였다. 相师는 즉시‘선구(善求)’라고 이름을 지었다. 아이는 커서 덕을 쌓기를 좋아하였으며 많은 사람에게 자비를베풀었다. 그 후에 임신하여 낳은 아이는 용모가졸렬하였다. 相师를 찾아 이름을 짓고자 하니 묻기를 “임신 동안 어떤 반응이 있는고?”라고 하였다. 답하기를 “임신 동안 성품이 악하였다”고 한다. 그러자 相师는 ‘악구(恶求)’라고 이름을 지었다. 이 아이가 커서 악한 일을 즐기었고 욕심이많았으며 질투심이 강하였다.

그들은 상인이 되어 각기 500명을 데리고 바다로 들어가 보물을 찾으러 떠났다. 길은 멀고중도에 식량까지 떨어져 그들은 사경에 들어섰다. 선구와 여러 상인들은 한마음으로 신에게 기도를 하였다. 홀연 먼 곳에 잎이 무성한 나무를발견하였다. 그러자 선구와 여러 사람들은 구원을 바랐다. 이에 감동된 신이 나타나 “나뭇가지를 자르면 갖고 싶은 것을 가질 수 있다.”고 알려주었다.

여러 사람들은 나뭇가지 한 개를 잘랐다. 감미로운 물이 흘러 나왔다. 두 번째 가지를 자르자여러 가지 음식이 나왔다. 세 번째 가지를 자르자 옷과 수요되는 것이 나왔다. 네 번째 가지를자르자 각종 보물이 나왔다. 악구는 뒤늦게 도착하였다. 여러 사람들은 역시 얻고 싶은 것을 모두 얻었다. 악구는 “이 나무에서 각종 보물이 나오니 그 뿌리를 파가면 모든 것을 가질 것이다.”고 중얼거리면서 사람을 시켜 나무를 파게 하였다. 선구가 이 소식을 듣고 악구의 행위를 제지하였지만 악구는 말을 듣지 않고 나무뿌리를 파헤쳤다. 선구는 그것을 차마 보지 못하여 여러사람을 데리고 그 곳을 떠났다. 나무가 끊어지자500명의 罗剎들이 나타나 악구와 여러 상인들을모두 먹어버렸다. 재물들을 몽땅 잃어버렸다……

2018年,为了更好地将精准配肥技术推广应用,由玉稼兴合作社牵头,与华南农业大学作物营养与施肥研究室建立了试验站,并与广东东莞一翔液体肥料有限公司在马卜子村建立起乡村小型智能液体配肥站——乡喜精准配肥站,通过引进公司的智能液体自动施肥机,为种植户提供统测、统配、统供、统施的“四统一”精准技术服务。

이상의 불경설화는 ‘선악형제담’과 ‘무한재보담’인 두 개의 요소를 갖추고 있다. ‘선구’와‘악구’ 두 형제를 볼 때 ‘선구’는 ‘诚感神应’으로 재물을 얻고 ‘악구’는 ‘怀恶之心’으로 모든것을 잃게 된다. 이 설화는 인과보응과 권선징악의 사상을 체현하였다.

이 외에 『经律异相(卷四十四中)』 중의 跛脚道人」(7) 원문을 보면 아래와 같다.

옛날 다리 저는 道人이 걸식을 하였다. 한 大法을 믿는 사람이 상한 발 때문에 고생하는 것을 보고 자기의 집에서 1년 동안 공양하였다.道人이 떠나게 되자 집주인은 침상에서 금은보화를 발견하였으며 부자가 되었다. 이웃에 사는사람이 부자로 된 집주인을 보고 영문을 물었다.이웃은 보물을 얻기 위하여 다리 저는 道人을찾아다녔으나 찾지를 못하였다. 그러자 다리가성한 道人을 만나자 일부러 다리를 분지르고 한동안 공양하다가 쫓아낸다. 道人이 떠난 후 침상을 보니 독사와 벌들이 나타나 온 집안을 물어놓았다……

「跛脚道人」은 「흥부전」과 구성상에서 매우흡사하다. 전자는 다리 저는 道人을 1년간 공양하는 것으로 많은 재부를 얻는다. 이는 흥부전에서 흥부가 다리 끊어진 제비를 구하고선행에 대한 보답으로 많은 재물들을 얻게 된것과 같다. 이웃 사람이 도인의 다리를 끊어놓고 독사와 벌들에 의해 화를 당하는 것은놀부가 제비의 다리를 끊어놓은 악행의 대가로 모든 것을 잃고 거지로 변하는 구성과 유사하다.

이상의 세 설화의 구성요소들을 <표 1>과<표 2>로 정리하여 「흥부전」과 대비해 볼수 있다.

 

< 1>

  

?

 

< 2>

  

?

<표 1>에서 볼 때 「跛脚道人」과 「박타는처녀」를 비교하면 「跛脚道人」은 ‘선악형제담’,‘무한재보담’과 ‘동물보은담’에서 오직 ‘무한재보담’만 구비되고 나머지 두 가지는 탈락된상태이다. 그러나 ‘道人’의 다리를 고쳐주고많은 재부를 얻는 것과 몸이 성한 ‘道人’의 다리를 일부러 끊고 화를 당하는 이야기의 구조는 「박타는 처녀」에서의 다리 부러진 제비를구하고 보물을 얻고 성한 제비의 다리를 일부러 끊어 놓고 화를 당하는 이야기 구조와 유사하다.

「善求恶求」와 「박타는 처녀」를 비교하면 ‘무한재보담’만 같고 기타 두 가지는 서로 다르다. 「박타는 처녀」는 ‘동물보은담’이 들어있고「善求恶求」는 ‘선악형제담’이 들어있다.

각 요소들을 볼 때 ‘인과보응’과 ‘권선징악’의 불교사상을 체현하는 두 개의 요소와 ‘무한재보담’은 도표에서 제기된 설화들이 모두갖추고 있는 요소이다. 그러나 기타 요소들은부동한 설화에 따라 일정한 부동점들을 드러내고 있다. 여기서 다시 「흥부전」의 ‘선악형제담’, ‘무한재보담’, ‘동물보은담’ 세 요소를짚어보고자 한다. 「흥부전」에서의 이상 3요소들이 각기 체현하는 본질적 사상을 개괄하면아래와 같다.

 

「흥부전」은 친족우애 사상과 “선행과 악행은 각각 응분의 보답과 대가가 있다”는 인과보응 사상, 재물에 대한 과도한 탐욕을 금지시키는 금욕주의 사상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켰다. 여러 설화들은 시종 불교사상을 일관시키고 있지만 기타 요소들은 부동한 설화에 따라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즉 일부의 요소들은 내용의 수요에 따라 자유롭게 대체할 수있는 임의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 점은 <표 2>에서 볼 수 있다. 설화 속의 주인공들의 신분이 부동한 설화에 따라 서로 다르고 주인공들의 ‘선행’과 ‘악행’의 대상체도 설화의 부동함에 따라 각기 다르다. 그리고 ‘보은의 매개물’과 ‘선행의 보상물’, ‘악행의 보복물’도 설화에따라 서로 다르다. 이러한 특점을 살펴보면여러 설화들은 중심사상만은 변화되지 않고기타의 구성요소들은 일정한 변화의 가능성을보여주고 있다. 이상을 종합하여 보면 「흥부전」은 기본적인 불교사상에 기초한 여러 설화들의 부동한 요소가 융합된 것임을 알 수있다. 즉 「흥부전」은 「善求恶求」에서의 ‘선악형제담’ 요소, 그리고 「跛脚道人」에서의 道人의 상한 다리를 고쳐주고 보상을 받고 道人의다리를 일부러 끊어놓고 화를 당하는 구조에「박타는 처녀」에서의 ‘제비보은’ 요소가 결합되었으며 또한 이에 ‘박’이란 요소를 첨가시켰다. 때문에 「흥부전」은 여러 설화의 요소들을결합시켜 ‘인과보응’사상을 구축하는 동시에 ‘권선징악’의 사상을 체현시킨 작품이다.

「흥부전」은 설화에서 발전되어 온 소설로서 ‘동물보은담’, ‘선악형제담’과 ‘무한재보담’세 개의 기본 요소로 구성되었으며 민담에서의 보편적 구조인 모방담의 구조로 이루어졌고 불교사상을 기본 바탕으로 하였다.

「善求恶求」와 「跛脚道人」에서는 ‘박’이 출현되지 않고 다만 「박타는 처녀」에서만 ‘박’이 출현하였다. 그럼 「흥부전」에서의 ‘박’의출처는 무엇이고 또한 ‘박’의 출현의 의미는무엇인가 하는 것이 문제로 남는다. ‘박’의 원출처를 찾기 위하여서는 불경 『贤愚经(卷五)』에 있는 「散檀宁品」(8)를 볼 필요가 있다. 「散檀宁品」의 기본 줄거리를 보면 아래와 같다.

두 형제가 살았다. 형은 놀부라 부르고 동생은흥부라 부른다. 놀부는 천하에 둘도 없는 악인이고 동생 흥부는 마음이 매우 선량하다. 두 형제의 성격은 완전히 달랐다.

이 설화는 장자가 여러 大士를 정성스레 공양한 한 덕으로 선행의 보답물로 많은 瓠(박)을 얻게 된다. 그 결과 박에서는 무수한 알곡이 나왔다. 「散檀宁品」에는 비록 ‘선악형제담’과 ‘동물보은담’ 요소가 없지만 ‘무한재보담’이들어있으며 또한 ‘善有善报’의 불교사상이 들어있어 선을 권장하는 불교사상만은 기타 설화와 일치하다. 그럼 여기서 보는 ‘박’의 의미는 무엇일까? 「박타는 처녀」와 「흥부전」에서의‘박’과 어떤 연관성을 가지는가? 「박타는 처녀」와 「흥부전」에서의 ‘박’은 ‘선’과 ‘악’의 원소재지로 되지만 「散檀宁品」에서의 ‘박’은 다만 ‘선’에 대한 보응으로 나타난다.

PLC的箱面布置如图2所示,其中SA为PLC与DCS就地/远程控制的切换开关,S0为第一组电解槽下所有阳极泥支管开关阀的总体控制按钮,S1~S18对应第1~18电解槽下开关阀的控制按钮,S19为对冲洗液开关阀的控制按钮,S20为对阳极泥干管开关阀的控制按钮。由于各开关阀没带反馈信号,所有按钮皆选用带灯按钮。当按钮按下,即相应开关阀打开时,带灯按钮为绿色,当按钮复位,即相应开关阀关闭时,带灯按钮的绿色消失。

 

< 3>

  

?

「박타는 처녀」와 「흥부전」을 비교해 보면권선징악의 사상을 공동으로 갖고 있지만 「散檀宁品」은 「흥부전」과 비교해 보면 다만 선행에 대한 권장사상만 갖고 있다. “선행과 악행은 각각 응분의 보답과 대가가 있다”와 ‘권선징악’이란 불교사상을 보면 모두 ‘선’을 앞세우고 있다. 그러므로 「박타는 처녀」와 「흥부전」에서의 인과보응과 권선징악의 사상은「散檀宁品」에서 소재를 얻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散檀宁品」에서의선행의 보답물로 체현되는 ‘박’도 자연스럽게「박타는 처녀」나 「흥부전」의 구성의 한 요소로 나타나게 된 것이다. 「散檀宁品」에서는 오직 “선행에는 선한 보답이 온다”의 사상만 체현되고 “악행에는 악한 보답이 온다”의 사상은 체현되지 않는다. 이는 ‘권선징악’과 ‘인과보응’ 사상과 비교하면 어딘가 미흡한 점이있는 상 싶다. 즉 ‘이원대립(二元对立)’의 구조측면에서 놓고 볼 때 한 점이 모자란 것으로 된다. 즉 ‘선’만 나타나고 대립되는 ‘악’이없는 것이다. 이는 또한 민담에 있어서의 대중적 접수심리에 알맞지 않는 것으로 되며 작품 자체의 심미적 가치와 문학적 가치에도 손상을 주게 된다. 때문에 「散檀宁品」에서의 ‘박’은 단순한 선행의 보답으로만 체현되던 것이「흥부전」에서는 변화되어 그 의미가 보다 원만하게 충실된다. 흥부의 어진 성품과 모든선행, 놀부의 악한 성품과 모든 악행은 바로마음에서부터 시작된 것이다. 이는 ‘이원대립’의 구조를 이룰 뿐만 아니라 한 개의 ‘본심(本心)’이라는 본원에서 양극으로의 발전을보여주고 있다. 바로 흥부와 놀부의 선과 악의 본원인 ‘본심’을 ‘박’으로 상징시켰으며 선행과 악행의 대가로서도 그 결과가 이미 주어진 ‘박’에서 나온다. 즉 「흥부전」에서의 ‘박’은인간의 본원을 나타내는 ‘본심’을 의미할 뿐만아니라 인간의 모든 행위의 결과로도 보아진다. 그러므로 둥근 ‘박’은 사물의 ‘본원’과 ‘결실’을 상징한다. 마지막으로 놀부가 자기의잘못을 뉘우치고 다시 어진 사람으로 변하여형제간에 서로 사이좋게 지내면서 여생을 보냈다는 것은 바로 자신의 허망한 마음과 행위의 결실을 느끼고 원초적인 ‘본심’으로 되돌아갔다는 것을 말한다.

3. 결론

治疗前,ACS组、抑郁症组、ACS合并抑郁症组患者血浆PTX-3含量及mRNA相对表达量均显著高于对照组,且ACS合并抑郁症组显著高于ACS组、抑郁症组,差异均有统计学意义(P<0.01),详见表2。

(7)[南朝·梁] 僧旻,宝唱等 撰集,『经律异相』 卷四十四 第十一,上海古籍出版社,1988.

「흥부전」에서의 ‘박’은 인간의 본원을 나타내는 ‘본심’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모든 행위의 결과로도 보아진다. 그러므로 둥근‘박’은 사물의 ‘본원’과 ‘결실’을 상징하고 있다.

(1)조희웅, 『고전소설 이본목록』, 서울: 집문당, 1999:890-892.

(2)경판본, 활자본, 판소리 창본의 숫자는 김창진의 「흥부전의 이본과 그 계열」(인권환 편저, 『흥부전 연구』, 집문당, 1991:120-160.)에 수록, 권혁래의 「일제하 <흥부전> 전래동화 작업에 대한 고찰」, 『동화와 번역』 제13집, 2007:19.

본고에서는 비교문학의 차원에서 비교분석법을 이용하여 「흥부전」의 근원설화에 대한비교를 통하여 「흥부전」의 형성과 그 속에안받침된 불경사상과 ‘박’의 의미지에 대하여논의하였다.

(3)『韩国民族文化百科大事典(第二十五卷)』,雄津出版社,1996:755.(转载于金宽雄,李官福 主编,『中朝古代小说比较研究(上)』,延边大学出版社,2009:424.)

(2)随钻随治、就地固化。西北分公司和中石油某公司有使用的撬装一体化装置的,主要是脱水后做到减量化;中石油某公司的钻井固体废弃物实行就地固化(在井场的泥浆池中固化)后填埋,固化费用为300元/m3左右(若外运处理还得加运费),钻井液体系多为聚合物泥浆体系和“三磺”体系,井深约在4 000~6 000m之间。

(4)崔雄权,『韩国小说名着鉴赏』,延边大学出版社,1995:97.

展览期间,中国代表团成员又专程在日本东京、横滨、名古屋、京都等地对横滨美术馆、国立新美术馆、东艺大美术馆、箱根雕刻之森公园、箱根美术馆、Forever现代美术馆和FARET立川公共艺术、金阁寺、白鸟庭院等处建筑、雕塑及城市雕塑、公共环境与景观设计、人文艺术等进行了近距离的参观考察……

(5)노해영, 「〈흥부전〉연구」, 『국어국문학논집』,제6호,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부, 1965:38.

(6)金成九,『高丽大藏经』 卷二十九,东国大学校译经院,1994:1084.

「흥부전」은 설화에서 발전된 소설로서 ‘선악형제담’, ‘동물보은담’과 ‘무한재보담’ 세 요소로 구성되었고 그 근원설화인 「散檀宁品」,「善求恶求故事」, 「跛脚道人」, 「박타는 처녀」등에서 각기 수요되는 요소들을 융합시켰으며‘인과보응’과 ‘권선징악’의 불교적 사상 아래에유기적으로 통합시켰다.

为有效控制变化环节,减少因变化环节管理或处置不到位而导致的安全生产事故,进一步提升矿井整体安全管理水平,在不断总结分析以往变化环节管理的基础上,建立了一整套精细的、科学的、标准的管理流程。

(8)金成九,『高丽大藏经』 卷二十九,东国大学校译经院,1994:1002.

企业在物资采购的过程中,由于各种各样的原因,通常会存在一些较为严重的风险问题,不仅会影响到物资采购工作的科学合理性,而且会对企业日常生产经营造成严重的影响。因此,企业在物资采购过程中,必须根据自身生产产品所涵盖的原材料、生产设备以及市场变化等等因素,合理分析所存在的物资采购分析概念,并采取有效的对策予以防范,确保物资采购手段科学、合理,从而为企业健康发展奠定坚实的基础。

어느 하루, 흥부는 다리가 부러진 새끼제비를구해주었다. 새끼제비는 강남으로 가서 제비왕에게 이 일을 알리었다. 은혜를 보답하기 위해 제비왕은 흥부에게 박씨 한 개를 주기로 하였다.

[2] 印权焕, 「흥부전의 설화적 고찰」, 『어문논집』 16집,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연구회, 1975.

[3] 설중환, 「흥부전의 상징성과 구조적 의미」,『어문논집』 제24,25호,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연구회, 1985.

[4] 吕运弼, 「흥부전연구의 주요쟁점」, 『睡莲语文论集』 17,부산대학교 국어교육과, 1990.

[5] 인권환 편저, 『흥부전 연구』, 서울: 집문당,1991.

小婢也不惊慌,踱到案前大大方方坐下,这才问道:“将军是如何看破小女子的?”神态之间,有一分娇憨的天真。

据工作面顶板下沉量Δhi的大小,可来判定工作面顶板控制效果。该工作面矿压显现强烈,分别取100、300和500 mm作为工作面控顶效果的划分标准,将工作面控顶效果划分4个区间,即≤100 mm、100—300 mm、301—500 mm、≥500 mm,相应为极好、好、中等和差4个等级。顶板控制效果标准见表1。

[6] 金昌辰,「흥부전의 이본과 구성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1.

根据云南省社科院从1400年到2016年间历史文献统计资料,以100年为间隔,云南具有每100年地震灾害损失1万人左右的特点,平均每10年死亡1 000人左右。从1401~1900年的500年间,平均每百年死亡人数均在万人左右[6];而自1900年后,随着人口的增长,死亡人数近3万人。从2001年以来,云南省地震共造成898人死亡,其中死亡人数最多的是2014年鲁甸地震,死亡失踪729人,再次是2012年9月7日彝良MS5.7级地震,81人遇难。

[7] 조희웅, 「고전소설 이본목록」, 『고전소설연구자료 총서』, 서울: 집문당, 1999.

[8] 刘六礼, 흥부전의 변이양상과 연구, 조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综合考虑后调整电磁方案,在满足用户要求的前提下,将铁心长度缩短到1 134 mm,另外考虑缩小电动机机座长度,以缩短轴系长度,提高临界转速。经过计算重新排尺寸,将机座缩短到2 650 mm。重新确定电动机轴系后,计算电动机临界转速,调整后算得第一临界转速为2 620 r/min,超过了1.3倍最高可能运行转速,避开了共振点,确保了电动机的安全运行。

[9] 권혁래, 「일제하 <흥부전> 전래동화 작업에 대한 고찰」, 『동화와 번역』 제13집, 2007.

[10] 金成九,『高丽大藏经』 卷二十九,东国大学校译经院,1994.

[11] [南朝·梁] 僧旻,宝唱等 撰集,『经律异相』,上海:上海古籍出版社,1988.

[12] 崔雄权,『韩国小说名著鉴赏』,延吉:延边大学出版社,1995.

[13] 金宽雄,李官福主编,『中朝古代小说比较研究(上)』,延吉:延边大学出版社,2009.

 
公光哲
《韩国语教学与研究》2018年第01期文献

服务严谨可靠 7×14小时在线支持 支持宝特邀商家 不满意退款

本站非杂志社官网,上千家国家级期刊、省级期刊、北大核心、南大核心、专业的职称论文发表网站。
职称论文发表、杂志论文发表、期刊征稿、期刊投稿,论文发表指导正规机构。是您首选最可靠,最快速的期刊论文发表网站。
免责声明:本网站部分资源、信息来源于网络,完全免费共享,仅供学习和研究使用,版权和著作权归原作者所有
如有不愿意被转载的情况,请通知我们删除已转载的信息 粤ICP备2023046998号